Scrap/My Log

Laus Deo & Washington Monument

LILIS 2011. 7. 23. 23:55

1. 워싱턴기념탑 (http://mobarrett.net)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는 오래된 한가지 법률이 있습니다. Heights of Buildings Act of 1910이란 법인데, 그 어떤 건물도 반드시 워싱턴기념탑 (Washington Monument)보다 낮게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법률의 초기 버전은 1899년에 Heights of Buildings Act라는 동일한 이름으로 결의되었었는데, 초기 버전은 워싱턴의 모든 건물은 110 ft. (33.5 m), (주거용은 90 ft. 27.4 m) 이하의 높이를 초과할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1910년에 발전된 건축기술 및 시민들의 요구에 현재의 법률로 개정되었습니다.

 

2. 워싱턴기념탑 캡스톤 (http://www.gospelroadministries.org)

 

이 건축물은 약 555 ft. 즉 169.294m의 높이인데, 이 높이는 대충 삼성동 코엑스 옆 아셈타워 (176m)보다 7미터 정도 낮은 정도입니다. 이 건물의 캡스톤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는데,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사실 중 하나는 바로 이 피라미드의 동쪽 면에 글귀가 새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Laus Deo

 

라틴어인 이 단어의 뜻은

3. Naver

 

동쪽 면에 이 단어들이 새겨진 것은, 새벽 일출의 첫 빛이 이 오벨리스크의 끝에 닿아 Laus Deo 라는 단어를 비추기 위해서 입니다. 매일 아침 첫 번째 빛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 빛이 오벨리스크를 따라 내려오면서 천국이 지상으로 강림한다는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죠. 피라미드의 다른 면들에도 글귀가 새겨져 있긴 합니다. 별 중요한 내용은 아니에요. (더 파고 들어가면 달라질 수도 있지만;)

 

(북면)

JOINT COMMISION
AT
SETTING OF CAPSTONE.

 

CHESTER A. ARTHUR
W. W. CORCORAN, Chairman.
M. E. BELL.
EDWARD CLARK.
JOHN NEWTON.
Act of August 2, 1876

 

(서면)

CORNER STONE LAID ON BED OF FOUNDATION
JULY 4, 1848.

 

FIRST STONE AT HEIGHT OF 152 FEET LAID
AUGUST 7, 1880.

 

CAPSTONE SET DECEMBER 8, 1885.

 

(남면)

CHIEF ENGINEER AND ARCHITECT,
THOS. LINCOLN CASEY,
COLONEL, CORPS OF ENGINEERS.

 

Assistants:
GEORGE W. DAVIS,
CAPTAIN, 14TH INFANTRY.
BERNARD R. GREEN,
CIVIL ENGINEER

 

Master Mechanic.
P. H. MCLAUGHLIN.

 

(동면)

Laus Deo

  
또, 워싱턴기념탑의 최상층에서 워싱턴의 전경을 살펴보면, 워싱턴기념탑을 기점으로, 북쪽에는 백악관 (White House)이 있고, 남쪽에는 제퍼슨기념관 (Jefferson Memorial), 동쪽에 국회의사당 (U.S. Capitol), 그리고 서쪽에는 링컨기념관 (Lincoln Memorial)이 놓여져 있고, 그 지점들을 선으로 이어보면 마치...


 

4. 각 지표들 (Google Maps)

 

지점들을 선으로 이어보면 어긋나는데, 이는 원래 승인이 되었던 예정지의 토질이 너무 물러 기념탑을 세우기 힘들었기 때문에 동남쪽으로 33.3 ft. 91.44m 옮겨 세웠다고 합니다.


 워싱턴기념탑 내부에는 898개의 계단과 50개의 층계참이 있는데, 각각의 층계참에는 석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12번째 층계참에서는 볼티모어에서 올린 기도가 새겨져 있고, 20번째 층계참에는 중국 화교들이 기증한 조지 워싱턴 추도사가 새겨져 있습니다. 또, 7월 4일 1848년 놓여진 초석의 내부에는 많은 물건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 안에는 독립선언문, 헌법, 영국 성서공회의 성서, 길버트 스튜어트 (Gilbert Stuart)가 그린 조지 워싱턴의 초상화, 조지 워싱턴 어록, 미국 1840년 총 인명부, 미국 국회도서관 총 도서목록, 1848년산 동전 등이 수납되어 있습니다.

 
총 193개의 석판이 기념탑 내부를 장식하고 있는데, 대부분 1849년부터 1855년 사이에 설치가 되었고, 16개는 20세기에, 그리고 마지막 석판은 2000년도에 설치가 되었습니다. 마지막 석판은 원래 1855년에 기증이 되었었지만 잘못 설치되어 약 100년간 버림 받았었고, 1951년에 재발견되어 이전된 것입니다. 이런 석판들은 미국의 모든 들, 각종 단체들, 도시, 마을, 외국 그리고 개인들에게서 기증된 것들입니다. 그 중 1855년 기증되었던 석판들 중 하나는 로마 교황 피오 9세가 기증한 것이라고 합니다.


 건설하면서 재정적인 문제로 자주 건설이 중단되기도 했었다는 데, 딱히 재미는 없는 스토리니 간단하게 하자면, 재정부족으로 중단되어 1870년까지 미완성이었던 워싱턴기념탑은 율리시스 그랜트 대통령 (Ulysses S. Grant)이 특별지원금을 지원하여서 1878년에 다시 착공, 토마스 링컨 케이스 중령 (Lt. Col. Thomas Lincoln Casey)의 공병대의 참여 하에 1884년 12월 7일에 캡스톤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분명 이 글을 쓰게 된 이유가 Dan Brown의 Lost Symbol을 읽으면서 Laus Deo가 궁금해졌기 때문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워싱턴기념탑에 대해서까지 주욱- 쓰게 되어버렸군요. 그냥 본인의 호기심 충족을 위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덤으로, 관련 이미지나 몇 장..

 

'Scrap > M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A Style 정리  (3) 2011.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