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ap/My Log

APA Style 정리

LILIS 2011. 3. 2. 12:08

우리나라에서는 사용이 드물지만, 외국 레포트, 논문 등에서는 지정된 서식에 맞춰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요즘 외국에서 오신 교수님들이 많아지면서 레포트를 특정 서식으로 제출하라고 하시길래 찾아보는 김에 정리해봅니다.

 

APA Styl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기본 가이드라인

  • 일반 A4 용지 기준으로, 위아래좌우 여백을 1 인치를 설정한다
  • 줄과 줄의 간격은 2줄이어야 한다
  • 글씨체의 크기는 10~12 pt가 적절하며 폰트는 Times New Roman을 권장한다
  • 머리말을 설정하는데, 페이지 번호는 우측에, 레포트의 제목을 왼쪽에 삽입한다

 

논문의 주 섹션

    논문은 총 4개의 섹션이 포함되어야 한다: 표지, 초록, 본문, 참조

 

표지 (Title Page)

    표지는 논문의 제목, 저자명, 그리고 소속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머리말이 삽입되어야 하며 머리말에는 논문의 제목이 왼쪽, 페이지 번호가 오른쪽으로 정렬되어야 한다. 또한 머리말에 삽입되는 제목은 표지와 내용이 각각 다르게 표시된다.

        표지 – 머리말 – 논문 제목

            Running head: TITLE

        본문 – 머리말 – 논문 제목

            TITLE

    논문의 제목은 중앙 정렬로, 페이지의 중간 부분에 위치하여야 한다. APA에서는 제목의 단어가 12자 이하일 것을 권장하며, 되도록이면 불필요한 약자는 넣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제목의 줄 수는 1, 2줄 정도가 적당하며 표지부터 참조까지 줄 간격은 2줄이어야 한다.

    제목의 아래에는 저자의 이름을 표기하며, 직함 혹은 박사 등의 표시는 하지 말아야 한다.

    저자의 이름 아래에는 저자의 소속을 표기한다. 그 소속은 논문의 연구가 이루어진 곳을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시 1: APA Style 표지

 

초록 (Abstract)

    새 페이지를 연다. 이미 설정된 머리글(표지에서 표기한대로)이 있어야 한다. 초록 페이지의 첫 줄 가운데에 Abstract 혹은 초록 이라고 표기한다. 표기 시 볼드, 이탤릭, 밑줄 등의 서식이 일체 없어야 한다. 또한 따옴표도 없어야 한다. 다음 줄에는 초록 내용을 작성한다.

    영문 초록에서의 내용은 한 문단을 약 150~250 자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싶을 시, 단락의 아래에 Keywords: (이탤릭) 입력 후 키워드를 나열한다.

예시 2: APA Style 초록

인용하기 - 기본

    APA Style에서 인용을 할 때에는 저자-날짜 순으로 표기를 한다. 외국 저자를 인용할 시, 저자의 성을 먼저 표기한 후, 출처자료의 게시 연도를 표기한다.

        (Skyremix, 2010)

    이후 본문이 끝난 후 참조 페이지에 인용구 전체를 표기해야 한다.

인용하기 – 본문 속에서의 인용, 대소문자, 이탤릭/밑줄 등

  • 영문 명사를 인용할 시, 대소문자를 적절히 표기한다: L. Skyremix,
  • 본문 속에서 출처의 제목을 인용 시, 4글자보다 큰 단어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The Incredible Lilis Skyremix
    4글자 이하 단어에서 동사, 명사, 대명사, 조사, 부사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Skyremix Studio, There Is Nothing to Lose
    (주의: 참조 페이지에서는, 제목의 첫 단어만 대문자료 표기한다)
  • 제목을 대문자 표기 시, 하이픈(-)으로 나뉘어진 단어는 앞뒤 부분 둘 다 대문자로 표기한다: Natural-Born Cyborgs
  • " 나 : 다음에 오는 첫 단어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Catch Me If You Can"
  • 도서, 영화, 텔레비전 시리즈, 다큐멘터리, 앨범 등 큰 범위의 제목은 이탤릭이나 밑줄도 표기한다: Friends; Toy Story;
  • 신문의 사설, 텔레비전 시리즈의 에피소드, 노래 제목 등 작은 범위의 제목은 따옴표로 표기한다: "The One Where Chandler Can't Cry"

짧은 인용

    일부분만 직접적으로 인용할 시, 저자, 연도, 페이지 번호(p. 로 표기)를 포함해야 한다.

        Skyremix (2010)는 "모든 정치인은 나쁘다" (p. 223)라는 것을 밝혀냈는데, 이것이 과연 참일까?

    혹은 인용문구 뒤에 표기할 수도 있다.

        그는 "모든 정치인은 나쁘다" (Skyremix, 2010, p. 223) 라고 주장했다.

긴 글 인용

    40단어 이상의 인용은 별개의 단락으로 처리하며 따옴표는 누락시킨다. 새 줄에서 인용을 시작하여 인용 전체를 입력한다. 두 번째 줄부터는 들여쓰기를 해한다.

        Skyremix (2010)의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밝혀냈다:

            I hate politicians. They all should die of horrible deaths. Why do they exist?

            What the hell am I doing here? I really should not do this.

            Damn you politicians. You've ruined this country once and for all. (p. 210)

요약하기 혹은 의역(바꾸어 말하기)하기

    인용의 내용을 본인 방식대로 요약 혹은 의역할 때에는 굳이 페이지 번호를 넣지 않아도 된다.

저자 출처표기

    두 명의 저자일 때: 본문 속에서 표기할 때는 저자와 저자 사이를 and로 묶으며, 괄호 속에 표기할 때에는 &로 묶는다.

        Research by Lilis and Skyremix (2010) supports …

        (Lilis & Skyremix, 2010)

    3 ~ 5 명의 저자 표기: 본문 속이든 괄호 속이든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Lilis, Skyremix, Whatso, Comeon, & Beatit, 2010)

    이후에 추가로 인용할 때의 표기는 "et al."을 사용한다:

        (Lilis et al., 2010)

    6명 이상의 저자: 첫 저자의 이름만 표기하고 이후는 et al.로 잇는다.

        Lilis et al. (2010) said…

        (Lilis et al., 2010)

    저자 미상: 저자를 알 수 없는 자료를 표기할 때는 제목이나 인용구의 첫 1, 2단어로 표기한다. 책이나 논문의 제목은 이탤릭이나 밑줄로 표기하고 챕터의 제목이나 사설의 제목은 따옴표로 표기한다.

        그와 비슷한 현상은 다음에도 있었다("Cursing Politicians," 2010).

    익명의 저자: 영문표기법 Anonymous를 저자 이름 대신 표기한다.

        (Anonymous, 2010)

    저자가 단체일 시: 논문의 저자가 단체 혹은 기관일 경우 본문 혹은 괄호 속에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B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단체의 약자가 널리 알려졌을 경우에 첫 인용 할 때는 약자도 포함해서 표기하며, 이후 인용 시에는 약자만 표기한다.

        첫 인용: (Central Intelligence Agency [CIA], 2010)

        이후 인용: (CIA, 2010)

    괄호 속에서 2개 이상의 논문을 출처로 할 때: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Lilis, 2010; Skyremix, 1998)

    성이 같은 저자들의 표기: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명()의 이니셜도 같이 표기한다.

        (L. Skyremix, 2010; I. Skyremix, 1998)

    같은 저자가 같은 연도에 두 개 이상의 논문을 썼을 때: 이런 경우 연도 이후에 소문자를 덧붙인 후, 참조 페이지에서 명확히 표기해준다.

        Research by Skyremix (2010a) declares …

    개인적 연락: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인터뷰, e-메일 등의 개인적 연락 내용을 인용할 때는 출처 제목에 personal communication 이라고 표기하며, 연락을 가진 날짜를 입력한다. 이 부분은 참조 페이지에 표기하지 않는다.

        (L. Skyremix, personal communication, October 29, 2010).

        L. Skyremix also hates politicians (personal communication, October 29, 2010).

간접 인용

    다른 출처에서 인용 된 자료를 출처로 사용할 때: 원 출처를 표기한다. 두 번째 출처는 참조 페이지 및 괄호로 표기한다.

        Lilis said that…(as cited in Skyremix, 2010, p. 122).

    저자 미상 & 날짜를 때: 저자나 날짜가 알 수 없을 때는 제목의 첫 두 단어와 약자 "n.d." (no date)를 괄호로 표기한다.

        Kill the politicians ("Damn Politicians," n.d.).

    페이지 번호를 모를 때: 웹 문서 같은 전자적 문서를 출처로 인용할 때는 페이지 번호가 없을 경우가 많다. 단락의 번호가 주어졌을 경우 기호 "¶" 혹은 약자 "para."로 표기한다.

(Lilis, 2010, ¶5)

    단락의 번호도 없지만, 단락의 제목이 주어졌을 경우에는 단락의 제목을 쓰고, 상대적인 단락의 번호를 표기하면 된다.

(단락 제목에서 5번째 단락이면)

(Hating the Politicians, para. 6)

    주의: 웹 페이지의 번호는 절대주소(permalink)가 아닌 이상 표기하면 안 된다. 웹에서 생성되는 번호는 언제든지 바뀔 수가 있다.

 

각주 및 미주 (Footnote and Endnote)

    APA에서는 출판비용의 문제 때문에 각주와 미주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하지만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에 이에 대한 서식을 정의하고 있다. APA에서 지정한 각주의 정의는 두 가지가 있다: 내용주, 판권주.

    일반적으로 각주를 사용할 때는 해당 문장의 마침표 후에 숫자를 윗첨자로 입력한다. 또한 각주는 되도록이면 하이픈(-) 이후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괄호 속의 내용에 각주가 들어가야 한다면, 윗첨자를 괄호 안에 표기한다.

        I hate politicians.¹ (Damn all politicians.²)

    Microsoft Word 같은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주를 작성할 때는 그 각주의 번호가 나오는 페이지에 각주를 작성한다. 혹은 논문의 마지막 페이지(참조 페이지 다음)에 작성하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 "Footnotes"라는 단어를 각주 페이지의 첫 줄에 가운데 정렬로 표기한다. 여러 줄로 작성할 때는 첫 줄에 각주의 번호를 입력한 후, 스페이스 키를 5번 정도 눌러 간격을 띄워준다. 이후에는 일반적인 서식으로 쓰면 된다.

        ¹ blakblakbbkjgij fejiofjweifw ewiofjewio jeifjei jfeoi fjeo ifje fjei

        Fewjfeoiwjfioewjf efjioejfiew jei jfeijfie jfei jqiofjeoqi jfeiojf eiofj eiojfe

        Fejfijwfi jefe jfiejfio qjofjkfdio ejfj efkjdf eifj efjiefj kdlfjisoejfli ejf q.

내용주 (Content Note)

    내용주는 일반적으로 본문의 내용에 부가적인 정보를 첨가할 때 사용한다. 내용주를 제공할 때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내용주는 독자들에게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알려줄 수도 있다.

        ¹ See Skyremix (2010), for more insights of Korean politics.

판권주 (Copyright Permission Note)

    저작권법에서는 출판된 저작물을 500자 이상 인용하면 공정 이용(fair use) 범위를 넘어간 것으로 판단한다. 이럴 경우 저자의 공식적인 허가를 받아야만 한다. 판권주 표기는 내용주와 동일하다. 다만 논문에 허가서의 복사본을 첨부하면 된다.

    만약 다른 자료에서 그림, 그래프, 사진, 표 등을 인용할 시, 저작권 표시를 아래에 표기해줘야 한다. 또한 공식적인 허가 문서가 있으면 첨부해줘야 한다. 이 부분은 "Note."로 시작하면 된다.

        Note. From "Hating Politics," by L. Skyremix, 2010, p. 122.

Copyright 2010 by Skyremix Studio.

Reprinted with permission.

집중이 되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Scrap > My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us Deo & Washington Monument  (0) 2011.07.23